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30대도 위험한 실명 원인 1위 백내장 ˙녹내장, 예방법은?
    눈건강 2021. 11. 14. 14:05
    반응형
    SMALL

     



    한창 젊었을 때는 저 멀리 있는 글씨도 뚜렷하게 보이고, 무거운 물건도 쉽게 들어 올리는 등 여러 가지 신체 활동에 부담이 없었지만, 시간이 흐르고 나이가 들수록 건강에 대한 걱정을 안 할래야 안 할 수가 없는 것 같아요. 아무리 과학기술과 의료기술이 발전하면서 백세시대를 살아간다지만 스스로 내 몸 관리를 하지 않으면 누가 챙겨주겠나요. 출산율이 점점 저하되고 급속한 고령화 사회로 접어드는 만큼 보다 원활한 노후를 살아가기 위해 내 몸 관리는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해요.

    하지만, 아무리 건강식품을 꾸준히 섭취하고 운동을 하며 관리를 한다고 해도 세월의 흐름을 막지는 못하는 것 같아요. 어느 순간 거울을 보면 주름이 자글자글한 피부와 옛날에는 번쩍번쩍 잘도 들고 다니던 물건들도 들기 벅찬 등 노화의 변화를 크게 느낄 수 있어요. 슬프게도 우리의 몸의 세포와 기관들은 나이가 들수록 퇴화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중에서도 가장 빠르게, 또 큰 변화가 오는 부위가 바로 '눈'이랍니다.



     



    STEP 1
    백내장이란?


    우리의 눈에는 카메라의 렌즈처럼 사물을 비추는 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있는데요. 어떠한 이유로 이곳이 투명성을 잃고 혼탁해지면서 앞이 뿌옇게 보이거나 안개가 낀 것처럼 흐리게 보이게 되는 등의 증상을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백내장은 앞이 뿌옇게 보인다는 점에서 노안과 혼동하는 사람도 많아 확실한 진단이 필요해요. 노안이 자연스러운 노화의 일종이라고 한다면, 백내장은 그대로 방치하면 실명까지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STEP 2
    녹내장이란?


    우리의 눈에 있는 '시신경'은 눈으로 받은 빛을 뇌로 전달하여 볼 수 있도록 하는 부위인데요. 녹내장은 눈의 압력이 높아져 이 시신경이 눌리거나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시신경 손상이 발생하면서 주변의 시야가 좁아지는 증상을 보이는 질환이에요. 시신경에 이상이 생기면서 시야결손이 생기고, 이 또한 마찬가지로 말기에는 실명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신속한 검진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STEP 3
    원인


    백내장의 경우 노인성과 합병성, 외상성, 후발성, 선천성 등의 5가지 이유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노인성의 경우 말 그대로 노화로 인해 수정체가 투명성을 잃게 되는 것으로 외상성은 사고로 외상을 입어 파열되는 것입니다. 또 각막염이나 녹내장, 망막 병리 등의 질환으로 인해 유발되는 것은 합병성, 수정체낭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후발성으로 선천성은 원인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눈 앞이 안개가 낀 것처럼 흐릿하고 밝은 곳에 나가면 눈이 부셔서 보기 어려우며 아무리 교정을 해도 안경이 맞지 않거나 사물이 이중 삼중으로 겹쳐 보이는 등의 증세가 있다면 의심을 해보셔야 합니다.

    녹내장은 급성 녹내장과 만성 녹내장으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요. 급성 녹내장은 참을 수 없을 정도로 나타나 극심한 통증으로 병원에 내원해야 하는 반면 만성 녹내장은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났을 때에는 이미 말기까지 진행이 된 상태이기 때문에 치료가 어렵습니다. 눈이 우리 신체에서 중요한 부위인 만큼, 시야가 좁아지면 앞의 장애물이 제대로 보이지 않아 걸려 넘어지거나 머리를 부딪히기도 하고 시력감소, 두통, 구토, 출혈 등의 증세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STEP 4
    예방법


    최근에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전 세계적으로 보급화되면서 기기의 블루 라이트에 의한 백내장으로, 이제는 노인분들뿐만 아니라 20~30대의 젊은 층의 백내장, 녹내장 환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주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아야 해요. 아무리 내 몸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해도 우리 몸에 발생할 수 있는 수만 가지의 질병 질환들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들도 많습니다. 어느 순간 증세가 나타났을 때 더 이상 손쓰지 못할 정도로 심하게 진행되어 있을 수도 있죠. 이렇기 때문에 내 눈이 건강한지, 아니면 치료해야 할 질환이 있는지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주셔야 합니다.

    두 번째, 컴퓨터와 스마트폰은 1시간 사용 후 10분씩 휴식시간을 가져주며 멀리 있는 사물과의 거리를 70cm로 유지하며 눈 근육을 풀어주세요.

    세 번째, 외출할 때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자외선을 차단해 주세요. 자외선을 차단해 주면 수정체의 변성을 늦춰줄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올리브유 / 당근 / 견과류 / 멸치 / 해조류 / 비타민A / 루테인 등이 풍부한 채소를 자주 섭취해 주시면 백내장 발생 억제와 개선 및 예방의 효과가 있습니다.


     

     

    여성암 발병 2위, 자궁경부암 증상부터 예방방법까지!

    여성분들이라면 주기적으로 국가에서 자궁경부암 검사를 무료로 실시하고 있는데, 혹시 검사받아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처음 검사를 받아보시는 분들이라면 무섭고 긴장되는 마음에 '나중에

    arji.tistory.com

     

    성인 남성 2명 중 1명 경험하는 전립선염, '전립선암'으로 이어진다고?

    전립선이 남성에게만 존재한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죠. 여성에게 질염이 감기처럼 불리는 것처럼, 남성에게도 이 전립선염은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전립선은 남성 성

    arji.tistory.com

     

    LIST

    댓글

Designed by Tistory.